본문 바로가기
패션

니고 휴먼메이드의 탄생과 동물 그래픽

by 삼대섬 2023. 7. 3.

귀여운 동물이 그려진 스웻셔츠, 반팔 티셔츠로 유명한 젊은 브랜드 휴먼메이드는 요새 인기가 많습니다. 오리, 고양이 등 동물캐릭터를 활용해서 프린팅이 다양한 귀여운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의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베이프의 창립자인 니고의 2번째 브랜드인 휴먼메이드에 소개하겠습니다. 창립자인 니고, 휴먼메이드의 탄생, 동물 그래픽 순서로 글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니고

그의 본명은 나가오 토모아키로 별칭은 니고이며 휴먼메이드의 창립자입니다. 그의 외관은 패션 종사자로서 화려해 보이진 않습니다. 그러나 니고는 베이프와 휴먼메이드 뿐 아니라 지는 별이었던 브랜드 겐조를 탈바꿈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는 디자이너뿐 아니라 힙합 음반을 낸 아티스트이기도 합니다. 그의 외모는 52세라는 나이가 무색할 만큼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의 어린시절을 살펴보면 니고는 맞벌이를 하는 부모 밑에서 혼자 보내는 나날이 많았다고 합니다. 집에서 그의 긴 비어있는 시간을 채워준 것은 외국영화와 만화영화였습니다. 만화영화에서 나오는 캐릭터의 인형을 모으는 습관이 있었고 또한 옷에 관심이 많아 옷 또한 모으게 됩니다.니고라는 별칭은 일본어로 숫자 2와 호의 의미인 고가 합성된 단어로 2호기라는 뜻입니다. 그는 대학원을 졸업 후 후지와라 히로시라는 인물과 함께 일하게 됩니다.후지와라 히로시는 일본의 음악 PD면서 패션 디자이너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그는 히로시와 일하면서 패션에 대한 가치관을 배우면서 패션의 꿈을 갖게 되고 매장을 오픈합니다. 니고는 그래픽으로 유명한 나카무라 신이치로와 협업해 티셔츠를 만들며 브랜드 베이프를 창립합니다. 베이프는 원숭이라는 캐릭터에서 알 수 있듯 상징적인 로고가 유인원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또한 퍼렐 윌리엄스와 협업하여 빌리네어 보이즈 클럽이라는 브랜드도 출시하게 됩니다.

휴먼메이드

그래픽이 중심이 되던 베이프의 의류들은 중국에 의해 많이 가품들이 생겨났습니다. 그로 인해 엄청난 적자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휴먼메이드는 베이프의 실패를 기반삼아 보완하여 나온 브랜드입니다. 매장을 글로벌하게 넓히면서 베이프는 가품 공장을 많이 생성하게 된 원인이기도 헀는데요 그는 휴먼메이드 제품의 경우 수량을 적게 생산합니다. 그는 빈티지를 많이 입고 그 취향이 반영된 결과가 초창기 휴먼메이드입니다. 초기 휴먼메이드는 웨어하우스나 풀카운트가 생각날 정도로 아메리칸 캐주얼스러운 디자인이 많았습니다. 1950년대 아메리칸 빈티지에서 영감을 받은 옷들이 많았습니다. 휴먼메이드의 뜻은 인간이 만든이라는 뜻입니다. 니고의 인터뷰에서 뜻은 단순히 손으로 만들었단 의미를 넘어선 장인정신에 입각해 만든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초기 브랜드 시절 빈티지를 기반으로 디테일에 신경을 써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휴먼메이드 첫 로고는 베이프 원숭이를 기반으로 만든 로고여서 베이프의 연장선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청바지로 유명한 브랜인 웨어하우스와 동일한 제조공장에서 의류를 찍어냈는데요 루프휠 니팅을 이용하여 옛날 직조 방식을 복원하는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빈티지스럽지만 휴명메이드만의 특징은 2016년부터 조금씩 캐릭터 그래픽을 섞어내기 시작합니다.

동물 그래픽

휴먼 메이드의 특징인 동물캐릭터 로고는 그가 운영하는 카레가게 마스코트뿐 아니라 베이프 등 에서 알 수 있듯이 동물을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동물 캐릭터들이 휴먼메이드 반팔티에 나오고 있습니다. 동물의 이용에는 나름 규칙이 존재하는데 항공 재킷에는 독수리 호랑이가 보통 나오고 가을시즌에 출시되는 헌팅재킷에는 사슴과 오리, 강아지가 나옵니다. 옷의 특징과 연결지어 동물 캐릭터를 보통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옷의 모든 요소에 타이포 그래피와 문구가 함께합니다. 타이포그래피는 미국의 빈티지한 간판에서 볼 수 있는 그래픽에서 영감을 받은 듯합니다.가장 흔한 휴먼메이드 로고의 글씨체는 미국 도로에서 볼 수 있는 간판 폰트와도 유사합니다. 귀여운 맛이 있는 스웻셔츠부터 클래식한 워크웨어에도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둥글둥글한 귀여운 폰트입니다. 명조체, 필기체 등 다양한 폰트 디자인을 활용합니다. 프린팅뿐 아니라 입체감이 느껴지는 패치를 사용해 폰트를 넣기도 하고 자수기법을 사용합니다. 캐릭터 자수 부분은 자수 기계를 이용하여 정교한 표현을 하고 글씨의 경우 페인 스티치 자수를 이용해 자수를 하는 방식을 이용해 다양한 기술이 이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