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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나이키의 시작과 마케팅 전략

삼대섬 2023. 6. 23. 13:18

안녕하세요 삼대섬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글로벌 포츠 브랜드인 나이키는 남녀노소 즐겨 입는 의류입니다. 나이키가 설립하게 된 배경 그리고 미국에서 큰 성공하게 된 그들의 마케팅 전략, 제품의 다양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키의 탄생

1964년 오래곤 대학교의 중거리 육상선수였던 필 나이트와 그의 고치인 빌 바우어만이 설립한 나이키는 스포츠 의류와 신발의 세게에서 혁명을 일으킨 놀라운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동업하여 블루 리본 스포츠 (BRS)를 설립하였고 처음엔 일본의 스니커즈인 오니츠카 타이거 운동화를 수입해 판매하는 일을 했습니다. 블루 리본 스포츠는 오니츠카 타이거 신발이 미국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으면서 초기엔 성공을 거두었지만 그 후 오니츠카 타이거와 재계약이 불발되면서 과감한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승리의 여신인 Nike에 영감을 받아 브랜드 이름을 제작하고 캐롤린 데이비슨이 디자인한 스우시 모양의 로고를 선택했습니다. 미니멀하면서 단순한 디자인의 스우시 로고는 육상 필드의 모양과 역동성을 표현한 모양입니다. 이 상징적인 스우시 로고는 나이키 운동화와 의류에 계속 새겨지면서 가장 잘 알려진 로고가 되었죠. 1965년 육상 선수 출신인 제프 존슨은 제품라인을 개편하고 주문 서비스를 개발해 브랜드 마케팅에 기여한 나이키의 첫 직원이었습니다. 1970년 빌 바우어만은 와플 기계에서 얻어 가벼우면서 마찰력을 향상시킨 고무 스파이크 밑창인 와플솔을 개발하게 됩니다. 와플솔을 장착한 나이키으 운동화가 바로 코르테즈입니다. 운동화 출시 후 미국의 유명한 육상선수 스티브 프리폰테인이 와플솔 운동화를 신고 중거리 종목에서 신기록을 달성해 인기를 끕니다. 1978년에는 NASA 직원인 프랭크 루디와 함께 협업하여 에어쿠셔닝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적용시킨 운동화가 테일윈드입니다.

스타마케팅 전략

잘나가던 나이키는 1980년 미국에선 에어로빅 열풍이 불기 시작합니다. 미국인들의 관심이 에어로빅으로 집중되며 경쟁 신발 업체인 리복은 에어로빅 전용 운동화를 출시하며 큰 수익을 얻게 됩니다. 리복에게 밀리기 시작하는 나이키는 이에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여 농구 선수인 마이클 조던과 파트너쉽을 맺게 되면서 판도를 바꾸려고 합니다.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이 매번 경기할 때 에어조던 1을 신게 했는데, 당시 NBA 경기에는 규정에 맞는 운동화만 신게 되어 있어,매번 경기 때 에어조던을 신을 때마다 벌금을 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이키는 규정에 맞는 색상인 에어조던 1만 경기에서 신었을 뿐 규정에 맞지 않은 컬러는 광고에만 활용하는 듯 적극적인 마케팅 활용을 합니다. 마이클조던이 신은 에어 조던 라인은 큰 인기를 끌며 청중들에게 나이키를 각인시켰습니다. 일명 스타마케팅이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나이키의 메인 디자이너인 팅커 햇필드는 특히 에어조던과 에어맥스라인에서 나이키 성공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디자인엔 조던3가 있고 또한 조던의 로고인 점프맨도 그가 디자인한 로고입니다. 햇필드의 천재성과 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조던은 스포츠브랜드로써 나이키의 입고를 확실히 하게 하죠. 나이키의 1988년에 만든 JUST DO IT 캠페인은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습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을 말하는 이 문구는 나이키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그대로 드러냅니다.

제품의 다양화

나이키의 성공은 새로운 제품군의 확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나이키는 자체적인 기술을 기반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나이키 플러스와 나이키 퓨얼밴드입니다. 애플과 나이키가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한 것으로 사용자들이 운동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 제품입니다. 퓨얼밴드는 일명 고퀄리티 만보계라고 불리기도 했죠.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 진입하면서 하드웨어 제품군에도 진입한 것입니다. 또한 헬스케어 전용 스마트워치인 애플 워치 나이키 플러스를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운동을 기록하고 동기부여를 해주고 자신의 달리기 기록을 뽐낼 수 있는 워치입니다. 1985년의 코미디 영화 백투더퓨처에서 운동화 끈이 자동으로 묶이는 스니커즈가 등장하는데 실제로 이 제품을 구현해 터치 한 번으로 끈이 자동으로 묶이는 운동화를 현실화합니다. 이렇게 나이키는 끊임없이 고급스러운 스포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새로운 카테고리 제품군을 확장하면서 나이키의 핵심 정체성에 맞는 혁신과 도전정신을 보여줍니다. 그 외에 나이키는 조던라인 외에서 컨버스와 헐리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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